티스토리 뷰

건강

눈의 노화 현상 눈노화 예방

달달함1 2018. 11. 26. 18:49

눈의 노화 현상 눈노화 예방

 

눈의 노화 현상은 노안 이외에도 여러 형태로 시력에 영향을 주게 되는데 백내장이 그 대표격입니다.

 

사실 노인성 백내장은 모든 사람이 장수한다면 누구나 겪어야 하는 현상 중의 하나인데, 다만 사람마다 발생 시기와 정도의 차이가 있을 뿐입니다.

 

백내장이란 카메라의 렌즈에 해당하는 눈의 수정체에 혼탁이 와서 빛이 제대로 통과되기 어렵거나 산란되어 시력이 떨어지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런 백내장은 다행스럽게도 완전히 치료될 수 있는 질환 중의 하나입니다.

 

반면 노인성 황반부 변성이라는 질환은 미국 같은 선진국에서 노인들의 시력을 빼앗아가는 가장 흔한 원인인데, 아직도 확실한 치료 방법이 알려진 바 없습니다.

 

이 질환은 60세 이후에, 카메라의 필름에 해당하는 ‘망막’에 변성이 생겨 시세포들이 죽게 되는 것으로, 우리 나라에서의 유병률은 아직 알려져 있지 않으나 현재 이 질환의 환자들이 드물지 않게 발견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여러 질환들이 노인성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그러면 어떻게 눈을 관리해야 할까? 먼저 노안이 40대부터 발생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40대 이후에는 1년에 한 번쯤 시력 검사를 포함한 안과 검진을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노안은 계속 진행되는 현상이므로 안경을 사용하게 되는 경우에도 정기적으로 검사하여 안경 도수를 조정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